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POPUP ZONE
POPUP ZONE
닫기

상지대학교

닫기
상지대학교 상상하는대학, 상지 / CATCH YOUR DREAM

상지대 교육기부 거점지원센터, 다중언어도서 '바보 이반과 두 형제' 선보여 새글

작성자허지우  조회수75 등록일2025-12-17

상지대 교육기부 거점지원센터(센터장 이제원)2024년 다중언어도서 2종 출간에 이어, 2025년 다중언어도서로 레프 톨스토이 원작 바보 이반과 두 형제를 새롭게 출간했다.

 

바보 이반과 두 형제는 국내에 거주하는 러시아 및 우즈베키스탄 출신 청소년과 성인을 주요 대상으로 기획된 다중언어 도서로, 한국어·러시아어·우즈베키스탄어를 함께 수록한 것이 특징이다.

 

본 도서는 상지대 이제원 교수가 기획·감수를 맡았으며, 서울대 노어노문학과 박종소 교수가 한국어 번역을, 우즈베키스탄 전문 번역가 M. N. Zoxidava가 우즈베키스탄어 번역을 담당해 작품의 완성도를 높였다.

 

출간된 도서는 중앙아시아 출신 학생이 다수 재학 중인 전국 초··고등학교를 비롯해 고려인센터, 러시아 및 우즈베키스탄 대사관, ·도 교육청과 교육지원청 등 약 80여 개 기관에 전량 무상 배포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다문화 학생들의 언어 접근성을 높이고, 한국 사회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자연스럽게 돕는 교육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2년 연속 본 사업을 기획한 이제원 교수는 다문화 학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한국의 교육 현실 속에서 학생들이 한국어를 보다 친숙하고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중요하다이번 다중언어도서는 언어 학습을 넘어 문화적 공감과 교육적 포용을 실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상지대 교육기부 거점지원센터는 앞으로도 다문화·소외계층 학생을 위한 교육기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보급하며,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교육 생태계 조성에 앞장설 계획이다.